아트센터 화이트블럭 소개

아트센터 화이트블럭은 2011년 파주 헤이리 아트벨리에 개관한 대형 미술관입니다. (개관 당시 갤러리였으나 2014년 미술관으로 등록)지하1층, 지상 3층의 건물로 총 6개의 대형 전시실을 갖추고 있으며, 대지면적 1,600㎡, 건평 1,500㎡, 에 이르는 규모로 헤이리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화이트블럭은 실내와 외부의 자연이 소통하는 구조로 되어 있어서 방과 방, 복도와 계단을 따라 걸어가는 동선 속에서 미술작품 감상뿐 아니라 자연 속에서의 휴식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층마다 각기 다른 6개의 전시실은 소품에서부터 대형 설치물에 이르기까지 모든 장르와 종류의 작품 전시를 가능하게 합니다. 조명 또한 완벽하게 컨트롤되는 시스템에서부터 자연 채광의 이용까지 일반적으로 폐쇄적인 벽으로 둘러싸인 갤러리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전시 환경을 연출합니다. 화이트블럭은 연 4-5회의 전시를 통해 한국 현대미술과 아시아, 서구의 컨템퍼러리 미술을 소개할 것이며 장차 한국미술의 주역이 될 신인작가를 발굴하고 세계적인 아티스트와 큐레이터 간의 관계망을 조직해 나가면서 한국 현대미술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또한 대중에게 열려있는 문화공간으로서 대안적 미술의 소개, 세미나, 미술애호가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미술의 대중화와 미술시장의 활성화에도 앞장설 것입니다.
미술 전시뿐 아니라 공연과 음악, 자연이 함께 어우러져 있는 공간인 아트센터 화이트블럭에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건축물은 2011년 AIA(미국 건축가협회)에서 건축 디자인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건축가 SsD (박진희, 홍존)